녹음시에 저는 다음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마이크는 Apogee MiC (http://store.apple.com/kr/product/H8309ZM/C/apogee-mic-digital-microphone?fnode=57)를 씁니다.


아래는 실제로 사용중인 모습입니다.

(장소는 고려대학교 도서관 로비입니다.)


MiC는 기본적으로 콘덴서마이크이고,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어 아이폰/아이패드/맥북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고성능 마이크입니다. 96 kHz - 24 bit 녹음이 가능하지요. 아래 영상은 MiC로 녹음한 기타 연주 영상입니다. 당연히 일반적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는 나오지 않는 퀄리티입니다.




사용중인 맥북은 Macbook Pro Retina 13' Late 2013모델입니다.


그리고 녹음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Adobe Audition CS 5.5를 사용합니다. Audition은 오디오 신호를 녹음하기에도 편하고, 다양한 신호 처리 (Normalisation, Amplification, EQ, Compression...) 기능이 있어서 녹음한 백색 소음을 편리하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녹음 파일이 워낙 많아서 자동적으로 처리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엔 잘 쓰지 않지만 이 스카이스터디 백색 소음 처리는 Matlab을 사용했습니다.



지금가지 제가 사용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정리했습니다. 사용자 분들게서 스카이 스터디에서 판매하는 백색소음이 신경써서 잘 녹음된 소리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제 공부하러 갑시다!!



Posted by Developer@simpbang
,